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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04.01 ~ 07.03)

2024.05.29 - 39일차 [네이버/구글 키워드 광고 광고전략 및 운영방법]

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수입 부대비용 계산법: 해외 구매원가*2.5=한국에 가져오는 원
  • 검색 광고에서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로 나뉨.
    • 메인 키워드: 양평역 맛집
    • 롱테일 키워드: 양평역 데이트 맛집, 양평역 단체모임장소, 양평역 삼겹살 맛집
  • 광고 채널
    • 메타(페이스북&인스타그램):  이미지, 동영상만 가능(키워드 불가)
    • 구글: 키워드, 이미지, 동영상 가능(유튜브 가능)
    • 네이버: 키워드, 이미지, 동영상 가능(검색광고와 GFA 계정 따로 세팅)
    • 카카오: 키워드, 이미지, 동영상 가능(메타광고와 유사) / 키워드 광고는 다음에서 진행
  • 온라인 마케팅(특히 퍼포먼스 마케팅): 끊임없는 A/B 테스트.
    • 광고하는 대상의 체급에 따라 대형 키워드를 사용할 건지 아닐지를 선택.
    • 키워드이기 때문에 성과는 다를 수 있음. 타겟 오디언스 설정이 불가.
  • 사이트 고유주소에 나만의 도메인 구매 후 연결 가능.
    • 추적코드(메타, 모먼트는 픽셀)를 심어서 전환추적 가능. 타겟 마케팅 가능.
  • 네이버 검색광고 캠페인 유형: 파워링크, 쇼핑검색, 파워컨텐츠, 브랜드검색/신제품검색, 플레이스

 

- 구글 애드워즈 광고

  • 구글 애드워즈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 더 많은 고객 유치: 웹사이트 방문자 유치,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출 증대, 전화 문의 유도, 재방문 유도.
    • 적시에 최적의 잠재고객 타겟팅: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자가 검색하는 순간 구글 제휴 사이트를 통해 광고 게재.
    • 특정 지역 및 해외 광고: 특정 국가, 지역 또는 도시에 있는 고객 타겟팅. 사업장 또는 매장에서 일정 거리 이내에 있는 고객 타겟팅.
    • 편리한 캠페인 관리: 손쉽게 직접 캠페인 관리 가능, 항시 전화 지원 상담 가능(080-230-2002)
    • 합리적인 비용 청구 방식: 무료 가입. 광고에서 실적이 발생했을 때만 비용 청구(광고 목표에 따라 비용이 달라짐.)
  • 구글 애드워즈 광고의 종류
    • 구글 키워드 광고: 사용자가 구글에 입력한 단어가 키워드와 일치하면 광고가 검색결과 상단에 게재.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구글 제휴 웹사이트, 뉴스 사이트, 블로그 등을 통해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에게 도달 가능.
    • 구글 동영상 광고: 유튜브 계정을 만들고 동영상 업로드.
    • 구글 앱 광고: iOS 또는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 간편하게 앱 광고 가능.
  • 키워드 광고 노출 구조(구글 검색 및 기타 검색 사이트)
    • 구글 애드워즈(광고)
      • 게재 위치: 페이지 상단, 우측 및 하단 가장자리.
      • 검색어와의 관련성 확인 방법: 검색어와 키워드 및 캠페인 설정이 일치하는 광고 게재.
      • 게재 순위 지정 방법: CPC 입찰가와 관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
    • 구글 검색 결과
      • 게재 위치: 페이지 중앙.
      • 검색어와의 관련성 확인 방법: 페이지의 텍스트, 해당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등의 정보 기반, 사용자의 검색어와 일치하는 사이트.
      • 게재 순위 지정 방법: 검색어와의 관련성, 인기도 등 기준으로 결정.
    •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게재 위치 및 타겟팅
      • 문맥 타겟팅: 관련성 높은 사이트 콘텐츠 일치
        • 키워드: 페이지의 주요 어구 기준 (ex. 래프팅 여행 패키지)
        • 주제: 페이지나 사이트의 중심 주제 기준 (ex. 하이킹 및 캠핑)
      • 잠재고객: 특정 집단에 속하는 사용자에게 도달
        • 관심분야: 관심사나 공통 화제 기준 (ex. 래프팅 여행 패키지)
        • 리마케팅: 과거의 사이트 방문 여부 기준
      • 인구통계: 타겟팅하거나 연령별 또는 성별로 제외 (ex. 남성, 18~24세)
        • 게재위치 타겟팅: 관심사나 공통 화제 기준 (ex. 래프팅 여행 패키지)
        • 게재위치: 택 게재위치를 사용하여 사이트, 모바일 앱, 동영상을 타겟팅하거나 제외를 사용하여 자동 게재위치를 제외.
        • 사이트 카테고리 옵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카테고리 기준 (ex.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 또는 범죄 치안 및 응급상황관련 사이트)
    • 구글 애드워즈 품질평가지수 기준
      • 사이트 품질평가지수와 함께 광고 계정이 평가됨.
      • 광고 금액도 중요하지만 사이트와 검색광고의 연관성 및 품질도 중요한 요소.

  • 구글 애드워즈 광고의 구조
    • 페이스북 광고와 비슷한 구조.
    • 캠페인 > 광고 그룹 > 광고로 구성.
    • 키워드, 이미지 별로 여러 개의 캠페인 및 광고 그룹 운영 가능.
    • 캠페인 목적별로 여러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광고 진행 및 성과 측정 가능.
  • 구글 애드워즈 광고 캠페인 만들기
    • 캠페인의 목표: 판매 / 리드 / 웹사이트 트래픽 / 제품 및 브랜드 구매 고려도 /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 / 앱 프로모션 / 목표에 따른 안내 없이 캠페인 만들기 > 주로 판매나 웹사이트 트래픽 선택.
    • 캠페인 유형 선택 후 랜딩페이지 URL을 넣으면 진행 가능.
  • 구글 애드워즈 광고 만들기
    • 광고가 게재되는 타겟 사용자 선택 방식은 관심분야, 활동 등을 타겟팅하여 설정.
    • 구글이 앞서 기재한 웹사이트를 분석하여 관심분야 아이디어 제시.
    • 해당 영역을 참고하여 잠재 고객에게 맞는 사용자 집단에게 광고 게재 가능.
  • 구글 애드워즈 광고 만들기 - 자동 타겟팅
    • 자동 타겟팅: 보수적 자동화와 공격적 자동화 중 선택.
      • 공격적 타겟팅 선택 시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시키게 됨.
      • ex. 키워드가 펜인 경우
        • 보수적 타겟팅: 볼펜 정도 확장 가능.
        • 공격적 타겟팅: 전환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데이터가 있다면, 샤프펜슬이나 화이트보드 마커 등의 다양한 텍스트에서도 광고 게재 가능.
  • 구글 키워드 광고: 키워드 검색 시 텍스트로 노출되는 기본적인 키워드 광고. 직관적인 광고 구조로 인해 전환율이 뛰어남.
  • 목표에 따라 입찰 전략 정하기
    • 클릭수 기준(CPC): 클릭 당 비용 또는 CPC 입찰가.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일 경우.
    • 조회 가능 노출 또는 광고가 조회 가능한 위치에 게재되는 횟수 기준(CPM): 조회가능 1000회 노출 당 비용 또는 CPM 입찰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경우.
    • 전환수 또는 광고 클릭 후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특정 행동 기준(CPA): 전환 당 비용 또는 CPA 입찰가. 구매 또는 가입과 같은 전환이 목적일 경우.
  • 효율적인 광고 비용 관리
    • 일일 예산
      • 계정의 각 광고 캠페인에 일 단위로 지출하고자 하는 평균 금액.
      • 광고주가 원하는 대로 언제나 금액 수정 가능.
      • 설정한 최대 CPC 입찰가보다 적은 금액이 광고 클릭에 청구됨.
      • 실제 CPC 금액은 달라지지만, 매일 발생할 수 있는 클릭 비용은 한도가 지정됨.
    • 초과 게재
      • 일일 예산으로 가능한 것보다 하루 최고 20% 더 많은 클릭이 발생하는 것.
      • 트래픽이 저조하여 광고 노출이 많이 발생하지 않은 날의 광고 실적 보충.
      • 한 달 평균 일수(약 30.4일)와 일일 예산을 곱한 금액보다 더 많이 청구되지 않음.
    • 초과게재로 인해 트래픽이 많은 날에는 일일 비용이 일일 예산보다 많음, 트래픽이 적은 날에는 일일 비용이 일일 예산보다 적음. 그러나 청구될 최대 금액은 (일일 예산*월 평균 일수 30.4)
  • 입찰 전략 선택(최대 입찰가)의 이해
    • CPC 입찰 전략 사용
      • 클릭 당 청구되는 금액은 '최대 CPC' 입찰가와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짐 (단, 입찰가 조정을 직접 설정했거나 향상된 CPC 입찰 기능을 사용 중인 경우는 제외)
        • 최대 CPC 입찰가: 광고 클릭 1회에 광고주가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 금액.
      • 실제로는 광고 게재순위 및 광고와 함께 표시되는 광고 형식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 금액만 광고주에게 청구됨(대부분 최대 입찰가보다 낮은 비용 청구)
        • 실체 CPC: 광고주가 실제 지불하는 금액.
  • 구글 애드워즈 광고 효율 최적화 전략
    • 품질평가지수
      • 광고 게재 대상 고객과 광고, 키워드, 방문 페이지의 관련성 정도 추정.
      • 품질평가점수가 높으면 비용은 감소하고 광고 게재순위는 상승.
      • 고품질의 키워드
        • 고객이 광고 대상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나 문구.
        •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고객에게 광고 노출 가능.
      • 관련성 높은 광고
        • 클릭수와 게재순위 향상.
      • ex. A 광고주의 최대 CPC 입찰가 2000원, 경쟁 광고주의 최대 CPC 입찰가 3000원, 광고 품질 평균 이하일 때 A의 입찰가가 낮아도 광고 품질이 높아 더 높은 순위에 게재될 수 있음.

오늘은 무엇을 했는가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키워드 도구로 들어왔다.

  저기에서 적절한 키워드를 찾는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으로는...

상기 서술했다시피, 네이버 검색광고 유형은 총 다섯 가지이다.
이름은 임의로 설정해두었다. 예산이 균등하게 배분되지 않은 경우 광고 게시 3시간만에 예산이 동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제한없음을 택하는 경우에는... 재앙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기본 입찰가는 70원부터. 사람들이 입찰을 잘 하지 않을 경우에는 저가로 상단 노출이 가능하다. 실제 노출되는 결과를 보며 금액을 조절하면 된다.
입찰가중치는 PC나 모바일 중 어느 곳을 더 많이 입찰할 건지, 키워드 확장은 검색된 키워드의 상위 개념으로 할지, 유사할지, 일치된 경우에만 노출할지를 택할 수 있다.
수요는 적되 공급이 많은 키워드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합리적이다.
키워드 도구 추가 후 바로추가를 누르면...
이렇게 키워드가 추가되어 있다. 노출이 되어도 클릭이 되지 않으면 과금은 되지 않는다.
소재 탭을 클릭하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다. 반응형 소재를 고르는지, 단일형 소재를 고르는지에 따라 입력해야 하는 정보가 달라진다.
소재 삽입 결과. 확장 소재 탭에서 '무료로' 전화번호, 이미지 등을 삽입할 수 있다.
구글 애즈에서 새 캠페인을 생성했다. 웹사이트 트래픽을 목표로 전환 기준은 클릭수, 대상 사이트는 이 블로그로 했더니 자동으로 키워드를 추출해주었다.

오늘의 할 일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1. 캠페인 만들기
2. 광고 그룹 만들기
3. 광고 만들기: 키워드, 확장소재(전화번호, 이미지 등)
키워드 기준: 총 20개 설정

- 대형: 1만회 이상 / 5개
- 중형: 1천~1만 / 5개
- 소형: 1천 이하 / 10개
이걸 구글에도 넣되 일부의 수정을 거치기

 

대형 5 (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HRD, 국민취업지원제도, 자기계발)

중형 5 (반응형홈페이지, 웹디자이너, FIGMA, UX, UXUI디자인)

소형 10 (웹퍼블리셔, UIUX디자인, 웹디자이너포트폴리오, 취업연계, 홈페이지디자인, 서비스기획, 서비스기획부트캠프, PM부트캠프, PM직무, UIUX포트폴리오)

 

0529_네이버구글키워드광고실습_3조.pdf
1.16MB


오늘은 무엇을 느꼈는가

 

  약간 어렵고 복잡했는데 막상 해보니까 정말 재미있고 할만하다. 나중에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그때까지 내가 이걸 기억한다면...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