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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04.01 ~ 07.03)

2024.05.30 - 40일차 [카카오모먼트 광고전략 및 운영방법]

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카카오모먼트 광고

  • 카카오의 각 서비스를 활용하여 각 서비스 사용자들의 일상에서 나의 광고와 컨텐츠 노출.
  • 시간, 장소, 활동 등 맥락에 맞게 광고를 연결하여 광고주와 사용자 모두의 경험을 극대화.
    • 카카오의 수많은 서비스 사용자 중 광고에 가장 적합한 사용자 탐색.
    • 사용자의 활동 이력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광고 알고리즘 개선.
    • 광고 전송 최적화를 통해 효율적인 광고 집행 가능.
  • 카카오 마케팅 종류
    • 카카오와 연결된 모든 공간에 광고 집행이 가능하며, 다방면의 광고 기법과 종류가 있음.
    • 카카오 계정에 연결된 관리, 연결, 정산, 권한, 문의, 교육, 가입 등 전반.
    • 플러스친구와 톡스토어를 기반으로 여러 광고 채널을 통해 홍보.

카카오모먼트 채널 종류.

- 카카오모먼트 픽셀 (추적코드 등)

  • 실무에서는...
    • 카카오 픽셀을 심어달라 요청.
    • 카카오모먼트 가이드 링크를 보내며 심어달라 요청.
    • 픽셀 스크립트를 복사해 카톡으로 보내며 심어달라 요청.
    • 내가 직접 심을 수도 있음.

- 매스 마케팅 Vs 타겟 마케팅

  • 매스 마케팅: 인지도 상승이 목표.
  • 타겟 마케팅: 구매 전환율 상승이 목표.

- 네이티브 광고가 뭔가요

  • Native Ads: 자연스러운 광고. 자연 콘텐츠와 유사해서 구분이 잘 안 되는 것.
  • 시각적 구분과 내용적 구분이 있음.
  • 구글, 인스타그램, 메타 등. (카카오모먼트나 네이버는 광고 티를 내는 경우가 많음.)

오늘은 무엇을 했는가

 

  카카오모먼트 픽셀 제작

내 픽셀.
상단 4개는 가격이 매우 압도적이다.
오디언스는 잠재고객(전화번호, 방문자, 이메일 등) 콘텍스트는 문맥 타겟팅(관심사 등) 방문은 대체로 1달이 현실적.
광고에 반응한 사람을 타겟으로 할 건지, 내가 심은 픽셀을 기반으로 할 건지, 내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기반으로 할 건지...
고객의 관심사와
고객이 이용한 업종을 기반으로 타겟팅을 할 수도 있다.
디바이스는 판매 대상의 성질에 따라 고려할 수 있다. 아이폰 액세서리를 판매할 때 iOS에서만 돌리거나.
게재를 원하는 곳과 금액 등의 상황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자동입찰일 때 CPC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재앙이 일어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500원을 넘어가지는 않는다.
캠페인의 하위 항목인 그룹을 타겟팅하며 소모할 금액을 설정하는 것이므로 만 원 설정도 가능하다. 이쪽 역시 광고 시간 및 요일도 설정이 가능하다.
설정이 끝나고 '저장 후 소재 만들기' 버튼을 눌렀다. 이제 소재를 만들 시간이다.
이런 식으로 소재를 설정하고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다른 그룹을 추가하거나 소재를 추가하는 식으로 광고를 여럿 돌릴 수 있다. 카카오 광고는 글자가 커야 한다.

 


오늘은 무엇을 느꼈는가

 

  대체로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은 비슷하구나 하는 걸 요 며칠 째 느끼고 있다. 지금껏 본 게 네이버와 구글 애즈, 카카오 모먼트인데 대동소이하게 진행되는 것 같다.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떤 매체로 광고를 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네이버나 카카오가 걸리는 경우에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 구글은... 조금 걱정되기는 하지만.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