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온라인 마케팅의 이해
- ATL vs BTL 광고 비교
- ATL(Above The Line): 비대인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쌍방향 소통이 아닌 일방적인 소통 방식을 하는 광고.
- BTL(Below The Line): ATL 광고를 제외한 소비자와 접촉하여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는 광고.
- 온라인 홍보 광고의 진행 구조
- 온라인, 모바일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 고객 접점 확대를 통해 브랜딩 강화 및 판매 확대 필요.
- 온라인 홍보 광고: 검색 시 포털 및 사이트 전체 홍보. 연관 검색어, 사이트, 블로그, 카페, 지식인, 뉴스, 동영상 등 모든 영역.
- 소비자 브랜드 인식 강화: 브랜드 서치 및 비교. 타겟팅된 소비자로 하여금 브랜드 및 제품을 인식하게 함.
- 인지도 향상 및 방문 유도: 인지도 및 신뢰도 향상. 인지도/신뢰도 상승으로 인하여 방문 유도, 제품 구매 및 서비스 이용으로 연결.
- 온라인 마케팅이란?
- 온라인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브랜드 노출,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활동을 행하는 것. 여러 채널을 통한 고객 전환 및 매출증대 노력.
- 키워드 광고
- 검색엔진을 통해 키워드 검색 시 가장 상단에 관련업체 광고 노출, 홈페이지나 쇼핑몰로 링크를 걸어 유입.
- 특정 검색어에 대한 검색 결과에만 노출되는 광고는 고객 전환률이 높은 편.
- 배너 이미지 광고
- 브랜딩을 목적으로 그래픽 이미지나 플래시 동영상의 형태 메시지 전달.
-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링크하여 트래픽을 끌어내는 것이 목적. 단기간 내에 브랜딩이나 이벤트 프로모션 진행 시 유용.
- SNS(Social Network Service) 마케팅
-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이용해 고객과 쌍방향 소통을 하며 실시간으로 홍보.
- 참여자들의 반응을 통해 광고비를 쓰지 않아도 폭발적인 홍보 가능.
- SNS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경우 매우 높은 효율을 만들어 낼 수 있음.
- SNS 마케팅의 7가지 장점
- 다양한 인맥 형성: 기업가, 정치가, 유명 연예인 등.
- 실시간 소통 마케팅: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체험단 모집: 보다 쉽고 빠르게 모집 가능.
- 최단기간 파급 효과: 연쇄작용의 RT로 빠른 확산.
- 고객의 니즈 즉시적 파악: 설문조사 및 개선방안 사업방향 설정.
- 충성고객 확보: 공통관심사 공유를 통해 충성 고객층 형성.
- 기업메시지 전달 효과: 기업 인맥을 활용하여 기업 메시지 전달.
- 검색 엔진 최적화
- 웹페이지 상위노출과 동의어.
- 웹 방문자 수를 늘리고, 내 홈페이지를 알리기 위한 방법.
- 마케팅 채널별 전략
- 검색해서 구매하는 것은 키워드 검색 유입(유통상품)
- 키워드 광고, 홈페이지, 보도자료, 블로그, 카페(입점광고, 제휴업체...), 지식인 등.
- 충동구매로 구매할 수 있는 건 잠재고객에게 노출(마케팅 상품)
- SNS, 구글, 유튜브, 카카오톡, 기타(당근 등)
- 특히 SNS에서의 타겟광고가 많이 쓰임.
- 상위노출 기준은 한달 25~26일로 설정. 상위 게시물 10개 안으로 노출 보장(10개 내에서의 순위 변동은 괜찮음)
- 혹시 중간에 10개 밖으로 밀려나면 그 기간만큼 AS.
- 밀려나는 기간을 확인해야 하므로 매일 검색, 체크 후 밀려나는 경우 보고.
- 실행사가 하는 일(무슨 수를 쓰든 상위노출을 보장.)
- 실행사는 알기 어려움. 검색에도 안 나오므로 대행사가 알음알음 알아감. 광고주(인하우스)-대행사-실행사 순.
- 네이버 광고의 종류 및 이해
-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와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가 나뉨.
- 보장형 광고는 어떤 사람이 들어가든 같은 내용이 뜸. 네이버 배너나 쇼핑 탭에서 뜨는 것(과금 금액이 고정되어 있음)
- 성과형 광고는 내가 만든 것에 따라 성과가 달라짐(일별 가격이나 총예산이)
- 네이버 메인에 뜨는 건 부가가치가 큰 것 위주. 시간마다 가격이 다르지만 시간 당 최대 3000만원까지 나올 수 있음. 수익보다는 인지도 향상이 목표.
- 콘텐츠 제작 주체가 누구인지도 중요.
-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링크만 있어도 광고 가능.
- 페이스북은 게시물 링크 가능, 인스타는 게시물 링크 불가(대신 프로필 링크로 광고)
- 네이버는 비즈채널(링크)을 사전에 승인받아야 광고가 가능.
오늘은 무엇을 했는가
네이버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 실습을 진행했다.
그러나 비즈채널 심사에서 반려가 났다. 사이트 광고주 정보와 매칭이 안 되어서라고.
페이지는 이렇게 생겼음을 확인했으니, 본격적으로 진행하자면...
오늘의 할 일 |
1. 광고는 UX UI 홍보 2. 광고 그룹을 몇 개로 나눌건지(기준) 3. 타겟팅해서 그룹 만들기 > 오디언스 기반으로 진행(그룹 개수는 자유) 4. 광고 소재도 여러 개 자유(소재 이미지 제작 및 문구 기재 후 캡처) |
실제로 한 것
오늘은 무엇을 느꼈는가
광고를 집행한 적이 있다고 해도 인스타그램에서 한 번 집행한 게 다라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막막한 감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 강의를 듣고 직접 해보니 '고작 이게 다라고?'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간단했다. 더욱이 오늘 한 내용을 올리고 강사님께 "실무에서도 이렇게 한다, 이렇게 만들어서 예산을 태우면 광고 집행 끝이다"라고 하셨기에 더 용기가 생기는 것 같다.
이번에는 시간적 이유도 있고 실제로 광고를 집행하지 않을 것을 알기에 관심사나 게재 시간 등의 내용을 뇌피셜에 의존해서 기입했으나,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확실한 데이터를 찾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정할 생각이다.
참고 자료
- 네이버 광고전략 및 운영방법 - 안영준 이사님
- 네이버 광고
- 링커리어 (공모전, 채용공고 등)
- 오픈업 (상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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