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9가지 헤드라인 유형
- 뉴스형 헤드라인
- 로저 버튼: 뉴스형 헤드라인은 광고의 사역마.
- 뉴스형 헤드라인: 신제품 출시, 브랜드네임 변경, 새로운 서비스 제공, 기업의 새로운 정책 채택 등.
- 자주 등장하는 단어: "새로운(New)" "탄생(Introducing)" "알려드립니다(Announcing)" "이전에는 없었던(Never before)" "처음 나온(For the first time)" 등
- 편익 제시형 헤드라인
- 집중적으로 경제적, 심리적, T.P.O적 측면에서 경쟁적 소비자 편익을 제시.
- 정서형 헤드라인
- 목표고객의 정서를 자극하여 주목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헤드라인.
- 치열한 시장경쟁으로 경쟁제품과 차별적 특성 발견이 갈수록 어려워지기에 감성 지향 제품이나 차별적 편익 제시가 어려운 공익광고 등에서도 자주 쓰임.
- 호기심 유발형 헤드라인
- 주목과 흥미효과를 유발하는 헤드라인.
- 헤드라인에 브랜드네임이 삽입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헤드라인으로 눈길을 끈 다음 바로 브랜드네임을 제시.
- 호기심 유발형 헤드라인에 브랜드네임이 없는 경우에는 바로 이어지는 서브헤드에서 제품명을 제시하는 것이 좋음.
- 목표고객 선정형 헤드라인
- 목표고객을 정확히 적시하는 헤드라인.
- 입증형 헤드라인
- 테스티모니얼(Testimonial) 헤드라인.
- 제품이 주는 혜택을 다른 사람 입을 통해 증거하는 유형.
- 직접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가 등장하여 소감이나 편익을 소구함으로써 신뢰도를 높이는 방식이 늘어감.
- 지시형 헤드라인 (현재 SNS에서 많이 사용됨)
- 명령형 문체를 사용하여 목표고객의 행동을 지시하는 유형.
- 장점은 힘있는 메시지 전달.
- 강압적인 느낌을 주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슬그머니 목표고객의 심리적, 경제적 이익을 제안하는 것이 중요함.
- 주장/제안형 헤드라인
- 지시형보다 부드러운 느낌의 헤드라인.
- 심리적 거부감을 주지 않도록 신중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
-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관련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쓰임.
- 타이틀형 헤드라인
- 명사형으로 끝나는 짧은 문장 형태를 취하는 표제어 형식의 헤드라인.
- 확신에 차고 단정한 느낌을 주지만 메시지 전달에 한계가 있음.
- 강력한 주목을 끈 다음 바디카피로 이끌어 들이는 것이 중요함.
오늘은 무엇을 했는가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한경닷컴에서 새로운 부트캠프 과정을 신설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 과정을 기반으로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실습을 진행했다. UX/UI와 생성형 AI의 두 종류가 있었는데, 우리 조는 UX/UI를 택했다.
조장으로서, 첫 팀플을 하게 된 조원들에게 강조해서 말했다.
"바라는 건 하나예요. 오후 3시 이전에 끝내기. 그러니까 할 때 열심히 집중해서 하고, 10분 쉬어요."
조원들은 환호했다. 그리고 실제로도 굉장한 효율과 집중력을 보여주었다.
랜딩페이지 구성 관련해서 조원들과 많은 시간 의견을 나눴다. 리드에 맞게 잘 따라와주고, 다양한 의견을 내준 조원들께 감사한다.
오후에는 이런 회의 내용을 기반으로, 랜딩페이지 디자인을 진행했다. 취할 내용을 취하고, 버릴 내용을 버리면서 그래픽을 새로 제작하기도 했다.
오늘은 무엇을 느꼈는가
조원들이 너무 좋다. 내 마음대로 고른 조원들이긴 하지만, 결국 나와 함께 일했을 때 상성이 좋고 효율이 극대화될 것 같은 분들로 뽑았다. 사실상 조원들은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뽑힌 거긴 하지만, 실습에 있어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편한 분위기가 연출되는 게 좋다.
무엇보다도 각 분들의 역량히 굉장히 좋아서, 어딜 가서 무엇을 하시든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다. 물론 이분들이 각자 특화된 분야가 있긴 하지만. 그 부분을 고려하고 잘 조율하는 게 조장인 내 역할인 거겠지...
이야기가 잘 되고, 조원 개개인의 능력이 특출난 탓에 다른 조에 비해 진행 속도가 빠른 것 같다. 세부 디자인을 수정하는 거나 Figma에 있던 것을 Waveon에 옮기는 건 내일 오전에 하기로 했다.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되면 좋겠다.
참고 자료
카피라이팅에서도 중요한 '헤드라인' 쓰는 법! 9가지 유형 알아보기 [#짧공] (youtube.com)
한경닷컴 | [KDT] UXUI PM 과정 부트캠프_한경닷컴 (pki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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