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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04.01 ~ 07.03)

2024.04.18 - 13일차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수립]

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명확한 목표와 KPI를 설정,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핵심.

  • 마케팅 목표 설정 및 KPIs 설정: 명확한 마케팅 목표 설정과 그에 따른 KPIs(성과 지표)를 설정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집하고, 실행 이후의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효과적인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에 반영.
  •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 구축: 고객의 특성과 행동 양식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
  • 이러한 지수들을 서로 연계하여 분석하고 비교할 수 있어야 함.

- 데이터 기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 목표 설정
    • S.M.A.R.T 목표 설정. 이는 경영 목표 설정에도 사용됨.
    • 구체적(Specific), 측정 가능(Measurable), 달성 가능(Achievable), 현실적(Realistic), 시간 기반(Time-bound)

  • 마케팅 KPI 설정
    • 마케팅 목표 및 고객 구매 여정을 고려한 KPI 설정.
    • 예: AARRR 단계별 구체적인 마케팅 목표 및 KPI 설정.

마케팅 목표 및 고객구매여정을 고려한 KPI 설정 (AARRR 예시)

  • 획득
    • 성과 지표: CPA, CAC, DAU, MAU, CTR, 신규 방문자 수, 신규 방문자 유입 경로 등.
    • 신규 방문자 수, 유입 경로 등은 지수로는 파악이 어려움.
  • 활성화
    • 성과 지표: 웹사이트 트래픽, PV, 체류시간, 회원가입률, 이벤트 참여율 등.
  • 매출
    • 성과 지표: 구매 전환율, 매출, 객단가, 평균 주문율 등.
    • 객단가는 CPA보다 높아야 함.
  • 리텐션
    • 성과 지표: 재구매율, 재방문율, 장바구니 이용횟수 등.
  • 추천
    • 성과 지표: 검색량, 클릭량, SNS 공유 수, 댓글 수 등.
  • 타겟 오디언스 분석
    • 고객데이터 기반으로 나이, 성별, 지역, 관심사 등을 기반으로 타겟 오디언스 정의.
    • 페르소나, 고객여정지도 등 활용한 세그멘테이션 및 타겟팅.
  • 경쟁사 분석
    • 데이터를 통한 경쟁사의 마케팅 및 컨텐츠 전략 등 분석.
    • SWOT 분석 통한 자사 포지셔닝 구축.
  • 채널전략(트리플 미디어 MIX)
    • 목표 달성에 가장 효과적인 채널전략 수립.
    • Owned/Paid/Earned Media를 효율적으로 배치.
  • 캠페인 기획 및 진행
    • 마케팅 KPI 및 타겟 오디언스를 고려한 캠페인 기획.
    • 채널별 컨텐츠 및 광고 전략 수립.
  • 마케팅 결과 성과 분석
    • 진행된 마케팅 캠페인 KPI 기준으로 분석 및 평가.
    • 향후 마케팅 계획에 반영.

- KPI 설정

  • 획득 단계의 성과 지표: CPA, CAC, DAU, MAU, CTR, 신규 방문자 수, 신규 방문자 유입 경로 등

  • 활성화 단계의 성과 지표: 웹사이트 트래픽, PV, 체류시간, 회원가입률, 이벤트 참여율 등

  • 매출 단계의 성과 지표: 구매 전환율, 매출, 객단가, 평균 주문율 등.

  • 리텐션 당계의 성과 지표: 재구매율, 재방문율, 장바구니 이용횟수 등.

  • 리퍼럴 단계의 성과 지표: 검색량, 클릭량, SNS 공유 수, 댓글 수 등.


오늘은 무엇을 실습했는가

 

  브랜드 하나를 정해 업종 평균 KPI와 비교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나는 점심으로 버거킹을 갔기 때문에, 버거킹을 선정했다. 그리고 타겟 오디언스 분석, 업종 평균 KPI 분석, 캠페인 결과 KPI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까지 진행했다.


오늘은 무엇을 잘했고 앞으로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피드백을 요청했을 때 단어 몇 자만 변경하면 됐을 정도로 분석을 잘한 건 좋았다. 특히 내용의 구성이나 인사이트 도출은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다만... 어째서 이 수치가 나왔는가? 왜 이만큼의 %가 증가했는가? 에 대한 설명은 미흡했다. 이건 내 수학 실력과 연관이 되어 있는 것이었고...

  좌절과 절망과 슬픔과 고독에 빠진 나는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나는 문과였기 때문에 나 혼자서는 해낼 수 없었다. 공대를 나온 친구는 친절하게, 나를 바보 취급하지 않으며 설명해주었다. 정말 착한 친구다. 덕분에 나는 새로운 수학의 이치를 깨닫고, 내 식을 뜯어살펴봐주신 분 덕분에 내가 분배법칙을 나도 모르게 써버렸음을 깨닫고, 이전보다 조금 더 나은 수학 실력을 가지게 되었다.

  정말... 액셀이 있어서 다행이다. 내가 계산하지 않아서...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기계가 있어서... 다행이다...


참고자료 출처
  • 2024.04.18일자 강의 자료 - 이수빈 강사
  • IGAWorks '버거킹'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