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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04.01 ~ 07.03)

2024.04.15 - 10일차 [소셜미디어 트렌드 및 데이터 분석 전망]

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시장 규모: 2023년 전 세계 소셜 미디어 보급률은 64%, 단일 국가 기준으로는 우리나라가 아랍에미리트에 이어 이용률 2위.

- 플랫폼 중에서는 페이스북(29억 명, MAU 기준) 1위, 그밖에 유튜브, 왓츠앱, 인스타그램이 20억 명 이상 MAU 보유.

- 4대 매체(페이스북, 유튜브, 왓츠앱, 인스타그램) 간 중복 이용률은 70% 이상, '친구/가족과의 연락'이 소셜미디어 이용의 주된 이유.

- 우리나라 소셜 미디어 보급률은 90.7%, 디바이스별 이용자 규모에서는 모바일(3,696만 명)이 PC(1,354만 명)를 압도.

- 모바일 앱 순이용자 수 기준 가장 경쟁력 있는 소셜 플랫폼은 인스타그램. 10-30대 저연령층이 가장 애용.

- 2023년 전 세계 소셜 미디어 광고비는 2,070억 달러 추산, 국가별로는 미국과 중국이 각 700억 달러 대의 규모 형성.

- 전 세계 마케터 10명 중 8명, 소셜 미디어 마케팅 채널로 페이스북을 이용.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주요 이점은 노출 증가.

- 국내 소셜 미디어 광고비는 올해 27.7억 규모로 전망,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 미디어 광고 유형은 고객 리뷰.

- 국내외 인플루언서 광고 시장은 2027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세. 인플루언서 광고비 지출이 가장 큰 국가는 중국.

주요 SNS 앱 월간 사용자 추이, 개발사별 SNS 앱 사용시간 및 실행횟수 점유율 변화 도표.
국내 SNS 앱 TOP6 이용 변화, 유뷰트 앱 월간 사용시간 추이 도표.

- 지금은 소셜 미디어 3.0 시대

  • 소셜 미디어 1.0: 주로 데스크톱 기반 환경. 친구들과의 소규모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형성. 최초의 블로그(1994)를 시작으로, AIM(1997), Friendster(2002), Myspace(2003), Facebook(2004) 등의 플랫폼이 등장.
  • 소셜 미디어 2.0: 모바일 우선 경험에 중점을 둔 이 시대에는 Instagram(2010), Snapchat(2011), Vine(2013) 등 플랫폼 등장. 사용자가 기존 친밀한 집단 외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이를 통해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등장.
  • 소셜 미디어 3.0: 이 시대는 100%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 TikTok(2016)이 대표적인 플랫폼. 라이브방송 등 사용자와 실시간 소통 및 챌린지 등 유저간 상호작용이 활성화되며 가상공간을 넘어 실제 문화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특징.

- 소셜 미디어에서 AI와 데이터 활용 증가

  • AI와 빅데이터는 소셜 미디어의 미래를 변화시키고 있음. 2032년 글로벌 인공지능 소셜 미디어 시장 규모는 276억 7천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연평균 성장률(CAGR)은 28%에 이를 것으로 전망.
  • AI봇은 브랜드가 고객 문의를 즉각적으로 처리하고, 온라인 컨텐츠를 개인화하며, 소비자 행동 패턴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
  • 이를 통해 브랜드는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고, 개인화된 컨텐츠 제작을 통해 대중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됨.
  • AI와 빅데이터의 오용 가능성과 개인정보 보호, 윤리적 이슈에 대한 우려도 존재. 책임감 있고 윤리적인 사용에 대한 가이드라인 필요.

- 소셜 커머스 쇼핑 확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소셜 커머스 구매자 추이

  • 소셜 미디어와 이커머스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소셜 커머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등의 플랫폼에 쇼핑 기능이 통합되어 사용자가 쉽게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됨.
  • 이커머스 전략을 가진 브랜드들은 소셜 커머스를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함.

- 크리에이터 경제 부상

  • 2022년 기준 전 세계 크리에이터 수는 약 3억 3천만 명. 이들은 주요 비즈니스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약 650조 원의 가치를 창출할 전망.
  • 크리에이터 경제: 인터넷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컨텐츠를 제작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경제 활동.
  • 크리에이터 경제는 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대형 플랫폼에 의존하고 있지만, 더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함으로써 크리에이터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
  • 크리에이터 경제의 성장에 따라 법률 및 국가 정책의 업데이트, 플랫폼과 크리에이터 간의 협력, 크리에이터에 대한 사회 인식의 변화가 필요.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발표한 '디지털크리에이터미디어산업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크리에이터미디어 사업체는 1만1123개, 종사자는 3만5375명, 연간 산업 매출액은 4조1254억 원으로 나타남(2024년 1월 10일 기준.)

 

- 소셜 미디어 데이터 분석시장 전망

  • 마켓앤마켓이 2028년까지 소셜 미디어 분석 시장이 2023년 48억 달러에서 2028년 146억 달러로 증가하며 24.9%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시장 규모와 성장률
    • 소셜 미디어 사용자 증가,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시장은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의 다양한 기술로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소셜 미디어 분석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소셜 미디어 분석은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와 서비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필수 요소.
    • 이를 위해 소셜 네트워크에서 실시간으로 이동하는 데이터를 수집해 사용자 및 경쟁사를 분석하고, 각종지표 및 KPI, 콘텐츠 최적화, 캠페인 측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모니터링하면서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 솔루션 부문이 시장 규모면에서는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고객을 세분화하고 감정까지 분석할 수 있는 도구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고객 참여 강화에 필수.
    • 업종으로는 여행 및 숙박업 부문이 가장 큰 시장 규모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소셜 미디어가 홍보 및 광고 채널과 고객 참여 및 소통 채널로 자리 잡으면서 여행과 숙박 관련 업종에서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임.
  • 로드맵 및 기술 발전 전망
    • 단기(2023~2025) 로드맵: 소셜 미디어 분석을 위한 AR 애플리케이션을 조사하여 사용자 상호 작용 분석하고 향상하는 혁신적인 방법 제공, 예측 분석 모델 구현을 통한 새로운 콘텐츠 트렌드 예측과 사전 콘텐츠 생성과 전략 조성, 소셜 미디어 분석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블록체인 솔루션 등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중기(2025~2028) 로드맵: 자연어 처리 기능을 활용해 사용자의 미묘한 감정에 대한 분석 정확성을 높이고, 새로운 위험 요소로부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보호하고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는 사이버 보안 조치를 구현할 것으로 전망.
    • 장기(2029~2030) 로드맵: 사용자 행동, 시장 역학, 새로운 트렌드를 기반으로 적응하고 최적화하는 자가 학습 시스템, 사용자 행동과 선호도 등의 신경과학적 원리를 적용한 분석 모델에 대한 연구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분석.

- 소셜 미이더 데이터 매니지먼트 툴: Hootsuite(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사용해 산업별 맞춤 접근), Sendible, 소셜 파일럿, 소셜 챔피언 등.


오늘은 무엇을 실습했고 잘한 점과 개선할 점은...

 

  개인 사정으로 조퇴를 한 관계로, 특별한 점은 없다. 개별과제였으므로 추후 진행할 수 있으면 좋겠다.

  라이브 커머스 성공사례: 브랜드명, 진행방법, 진행결과 + 이미지 1~2장. 다른 분들이 하신 걸 참고해서 진행하자.


참고자료 출처
  • 2024.04.15일자 강의 자료 - 이수빈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