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마케팅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디지털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한 핵심 성과 지표.
-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에 맞게 설정되며,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를 정량화하고 평가하는 데 중요.
-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
- KPI를 보며 성과 모니터링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음, 이를 기반으로 목표를 수정하는 일까지 함께 진행되어야 함.
- 디지털 마케팅 KPI 중요성
- 성과평가: KPI는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인지 여부를 파악하고 개선 가능.
- 목표 설정: KPI는 비즈니스 목표와 연결되어 있어, 비즈니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전략을 조정하는 데 활용.
- 예산 편성: KPI를 통해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예측하고, 이에 따라 예산 편성 및 조정 가능.
- 효율성 향상: KPI를 통해 마케팅 채널이나 전략에 투자한 자원의 효율성을 판단.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하고 비용절감 가능.
- 의사결정 지원: KPI를 통한 데이터 실시간 분석을 통해 전략을 조정할 수 있으며, 미래의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됨.
- 디지털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 기본적인 KPI 지표
- 클릭률 CTR: (클릭수/노출수)*100
- CTR은 온라인 광고의 성공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 광고를 본 사용자 중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의 비율을 계산하여 광고의 매력도를 파악할 수 있음.
- 전환율 CVR: (전환수/클릭수)*100
- CVR은 원하는 액션을 완료한 고객의 비율에 대한 평가.
- 마케팅 활동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
- 소셜 미디어 참여 (ER: Engagement Rate)
- ER은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계정에 사용자들이 얼마나 상호작용하는지를 측정.
- 좋아요, 팔로우, 공유, 조회수 등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 컨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여러 액션을 포함.
- 웹사이트 트래픽
- 특정 기간 동안 회사 웹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 수를 모니터링.
- 잠재 고객들을 회사의 디지털 문턱으로 유도하는 마케팅 노력의 성공을 평가하는 데 기초적인 지표.
- 디지털 마케팅 KPI 수립 및 성과분석
1. 브랜드의 마케팅 목표 구체화하기
2. 브랜드의 마케팅 목표에 따른 KPI 수립 및 성과 분석
- '유저 플로우(고객의 이동 경로)'를 반영한 KPI 수립 및 성과분석.
- 제품별 성장로드맵을 기반으로 한 KPI 수립
- 디지털 마케팅 KPI 지표
- ER (Engagement Rate)
- 참여유저/총 활성 유저
- 참여율, 참여 유저(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유저)와 활성 유저의 비율
- CTR (Click Through Rate)
- (클릭수/노출수)*100
- 클릭률, 우리 광고를 본 사람 중 몇 명이 우리 사이트에 방문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 CVR/CR (Conversion Rate)
- (전환수/클릭수)*100
- 전환율, 우리 사이트로 방문한 사람 중 몇 명이 구매했는지를 측정하는 수치(구매, 앱 설치, 이메일 오픈 등 전환의 기준은 다양)
- CPC (Cost Per Click)
- 광고 비용/클릭수
- 클릭 당 비용, 광고를 통해 발생한 클릭 당 광고비 단가를 측정하는 수치(네이버 파워링크, 구글 검색광고 등이 대표적)
- 대략 CPM과 10배 차이가 남.
- CPA (Cost Per Acquisition)
- 광고 비용/획득한 고객 수
- 고객 1명을 획득하기 위해 발생한 광고비를 측정하는 수치
- CAC (Cost od Acquiring Customers)
- 총 마케팅 투자비용/획득한 고객 수
- 고객획득비용, 기업이 새로운 고객 1명을 확보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 (마케팅, 영업비 전반 비용을 포괄)
-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 매출/광고비)*100
- 광고비 대비 수익률, 광고의 효율이 높고 낮음을 판단하는 지표이며 높을수록 광고 효율이 높음을 의미
- 100% 이상이 나와야 광고비보다 매출이 높음.
- ROI (Return On Investment)
- (광고 순이익/투자비용)*100
- 투자 대비 이익률, 투자에 비해 얼만큼의 이익을 얻었는지 알 수 있는 지표, 높을수록 좋음
- ER, CTR, CVR은 높을수록 좋음.
- CPC, CPA, CAC를 비롯한 모든 비용은 낮을수록 좋음.
오늘은 무엇을 잘했고 앞으로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오늘은 실습을 진행하지 않아서 특별히 도드라지는 점은 없었다. 단지 이 약자가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계산하는지 제대로 숙지하고, 암기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진다. 아드리엘을 참고해서 독학을 해도 좋을 것 같다.
15일과 16일, 조퇴 및 결석으로 공백이 생겼는데... 주말을 이용해 이 공백을 메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
참고자료 출처
- 2024.04.17일자 강의 자료 - 이수빈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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