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Dighty는 커머스에 특화.
- DFINERY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현을 위한 Customer Data Platform(CDP)
- 기업의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를 수집, 가공하여 분석, 예측하고 개인 맞춤형 고객 여정을 위한 마케팅그로스 액션을 즉시 수행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
- AWS Advanced Technology Partner로서 확장 가능, 유연한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AWS의 클라우드 환경과 솔루션을 활용.
오늘은 무엇을 실습했는가
그제 진행한 스포티파이 분석에 이어, 피처링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선정을 진행했다.
인플루언서는 총 10명을 선정했는데, 두 명은 여행 브이로그 인플루언서, 여덟 명은 음악 플레이리스트 제작 인플루언서였다. 이들은 영상에 음악을 삽입하거나 음악을 메인으로 하는 동시에 주 시청대상이 스포티파이 사용 타겟층과 유사했다. 무엇보다도 이런 인플루언서들은 여행에 관심이 많은 직장인층과 공부하면서 노래를 듣는 학생층까지 앞에서 선정한 타겟 오디언스를 저격할 수 있다.
더 넓은 타겟층을 공략하기 위해 두 분야의 인플루언서를 선택했으나, 플레이리스트 제작 인플루언서가 CPV가 더 높고 보다 정확도가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므로 플레이리스트 제작 인플루언서의 비중을 높였다.
인플루언서 분석 결과. 이들을 포함한 총 10명의 인플루언서들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 평균 ER 5.75
- 평균 CPV 72원
- 평균 구독자 수 4.4만 명
- 예상 평균 광고비 400만 원
- 구독자 수 대비 조회수는 246% 높음
이런 자료들을 토대로 발표 자료를 제작 및 수정하고 있다.
오늘은 무엇을 잘했고 앞으로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찾고, 그중에서도 목적에 부합한 사람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많은 난항을 겪었으나 결국에는 하나의 거대한 카테고리로 묶이는 사람들을 잘 선정했다. 다만 피처링 툴의 사용 방법이나 기본적인 마케팅 용어, 계산 공식에 대해서는 더 깊은 숙지가 필요할 것 같다.
참고자료 출처
- 2024.04.11일자 강의 자료 - 이수빈 강사
AI Box 비즈니스 진단 및 세그먼트 추천 솔루션 | 다이티 Dighty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충성고객 같은 신규고객 찾기 (dfinery.io)
이후 참고 자료
제로, 퍼스트, 세컨드, 서드파티 데이터 뜻과 예시 (brunch.co.kr)
제로 파티 데이터로 충성 고객 만드는 전략 (contenta.co)
(이건 나중에 개인적으로 진행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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