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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04.01 ~ 07.03)

2024.05.14 - 29일차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뉴스레터]

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이메일 마케팅 정의

  • 이메일 마케팅은 잠재고객 및 기존 고객에게 제품, 서비스, 프로모션 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이메일로 전달하여 고객과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 이메일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며, 궁극적으로 구매 전환을 이끌어내는 것이 이메일 마케팅의 주요 목적.

- 이메일 마케팅 개요 및 동향

  • 기존 플랫폼의 3rd 파티 쿠키지원 중단 등의 영향으로 디지털 광고의 효율이 감소하며 개인화 마케팅의 채널로 이메일이 부상 중.
  • 이메일 마케팅은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고,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주는 ROI가 가장 높은 마케팅으로 조사됨.
    • 경제 불황기에 ROI가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마케팅 채널에 대한 설문에서 '이메일 마케팅'이 1위로 선정. 2, 3위는 각각 디지털 광고, 소셜미디어가 랭크됨.  (Email in an evolving econom)
    • 애플, 구글 등 플랫폼의 데이터 추적 및 서드파티 쿠키지원 중단 등의 영향으로 디지털 광고의 효율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이메일은 1달러 지출 시 약 36달러의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Content marketing과 Public Relations는 당장의 매출보다는 지속적인 인지도 상승을 목표로 해야 한다.

  • 다양한 소통채널이 급증하는 시대에도 소비자는 개인화된 마케팅 및 소통 채널로 '이메일'을 여전히 선호.
  • 국내의 기업 및 단체 이메일 마케팅 성장률은 매년 크게 성장 중.
    • 소비자 조사 결과, 전 연령대에서 개인화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이메일을 선호(68%)하는 것으로 밝혀짐. (베이비붐 74%, X세대 72%, 밀레니얼 세대 64%, Z세대 60%순) (Bluecore NAPCO Research 연구)
    • 국내 대표적인 뉴스레터 플랫폼 stibee의 '2023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에 따르면, 회사/단체회원 성장률은 연평균 1.2배로 나타났으며, 2022년에만 총 16.2억 통이 발송되어 전년대비 1.6배 증가. (스티비 2023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

 

- 2024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 개인화 및 세그멘테이션 강화
    • 구매내역, 관심사, 인구통계 정보 등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팅을 더욱 세분화하는 추세.
    •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짐.
  • AI 및 자동화 활용
    • AI를 활용하여 이메일 콘텐츠를 자동 생성하고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송.
    • 고객 행동에 따른 자동 트리거 이메일도 확대.
  • 대화형 이메일
    • 이메일 내에서 고객과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이메일의 단점이 해소되며 이메일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짐.
  • 프라이버시 및 보안 강화
    • 개인정보 보호 규정 준수를 위해 엔드투엔드 암호화, 제로 트러스트 보안 등의 조치가 강화되는 추세.
    • 이메일 구독자 확보 및 유지하는 과정에서 개인 정보활용 동의 등 보안이슈 관리 필요.

- 뉴스레터 제작 프로세스

  • 마케팅 목표 및 전략 수립
    •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명확한 마케팅 목표 설정(브랜드 인지도 증대, 고객관계 강화, 제품 판매 촉진 등)
    • 목표에 맞는 뉴스레터 주제 및 방향성 구축.
  • 구독자 선정 및 관리
    • 타겟 구독자를 정확히 파악하고, 뉴스레터를 받기 원하는 구독자를 확보.
    • 구독자의 관심사와 선호도를 파악하여 개인화된 콘텐츠를 기획 및 제공.
  •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타겟 구독자의 관심사가 반영된 개인화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브랜드의 이벤트, 제품 소식 등 구독자들이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내용 포함.
  • 뉴스레터 발송
    • 적절한 시간과 빈도로 뉴스레터 발송.
    • 구독자들의 행동 패턴과 관심사에 맞게 발송 타이밍을 조정.
  • 모니터링 및 최적화
    • 발송된 뉴스레터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분석.
    • A/B 테스트, 열람률, 클릭률 등의 지표를 분석하여 캠페인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전략에 반영.
  • 성과측정 및 개선
    • 모니터링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뉴스레터 성과를 측정 및 개선.
    • 구독자들의 피드백을 수렴하고 반영하여 뉴스레터의 내용과 형식을 지속적으로 개선.

- 뉴스레터 콘텐츠 전략

  • 개인화된 가치있고 유익한 콘텐츠
    •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 구매내역, 관심사, 인구통계 정보 등을 활용하여 곡개을 세분화하고, 각 세그먼트에 개인화된 콘텐츠 제공.
    • 구독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포함해야 함. 산업 동향, 최신 소식, 팁 및 권고 사항 등이 포함될 수 있음.
    • 구독자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콘텐츠.
    • 뉴스레터가 구독자들에게 가치 있는 채널로 인식, 브랜드의 신뢰성과 전문성 강화.
  • 특별한 혜택 및 할인 정보
    • 뉴스레터를 통해 구독자들에게 특별한 혜택이나 할인을 제공하여 그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음.
    • 구독자 전용 세일, 프로모션 코드, 제품 미리보기 등의 혜택을 포함할 수 있음.
    • 뉴스레터를 통한 이러한 독점적인 혜택을 브랜드와의 릴레이션십을 강화하고, 고객 충성도 제고에 도움이 됨.
  • 사용자 이야기 및 케이스 스터디
    • 다양한 고객 스토리나 성공사례를 공유하여 브랜드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고 브랜드 평판을 강화할 수 있음.
    • 이러한 콘텐츠는 구독자들에게 브랜드의 신뢰성과 실제 성과를 보여줄 수 있으며, 제품/서비스의 가치를 더욱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또한, 고객 이야기를 통해 다른 구독자들과 공감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뉴스레터 마케팅 사례

  • 언론사 정보전달
    • 경향신문 - 점선면
    • 부산일보 - 브레드
  • TECH기반 서비스 사용법
    • 썸트렌드 - 썸레터
    • 채널톡
  • B2B 트렌드/정보제공
    • GLAM 뉴스레터: 기업 C레벨 대상 유용한 경제/경영/트렌드 정보 제공 뉴스레터.
    • 캐릿 뉴스레터: MZ 세대관련 트렌드, 인사이트 제공을 전문으로 하는 뉴스레터.

오늘은 무엇을 했는가

 

  AISAS를 기반으로 한 그라운드220 홍보 활동을 이어나갔다. 오늘은 AISAS 단계 중 행동 단계에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했는데, 어제 결석으로 인해 팀원들을 힘들게 만든 걸 조금이라도 사죄하고 싶어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혼자 제작해 팀원들에게 보여주었다. 물론 중간중간 피드백을 받는 것도 잊지 않았다.

  그렇게 만들어진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우리 조의 메인 주제인 '힐링'과 '갓생'을 테마로 전개된다. 그라운드220 자체에서 제공하는 6종류의 루티너 유형을 기반으로 '당신의 갓생살이 유형은?'이라는 제목과 함께, 갓생을 살아간다는 전제 아래 다양한 선택을 하게 한다. 총 7가지의 질문을 통해 참여자는 자신의 갓생 타입에 맞는 루티너 유형을 알게 되고, 결과창에서 자연스럽게 그라운드220의 홍보 영상과 마주하게 된다.

  : https://smore.im/quiz/sjBxeI9djw

커버 이미지가 아주 마음에 든다! LG그라운드220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이미지를 콜라주 형식으로 붙였다.
작문이 특기이니만큼 열심히 내용을 채워넣었다. 마지막에는 그라운드220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공식 유튜브 영상을 보게 만들었다.
결과창 내부에 그라운드220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 버튼을 삽입했으나, 이는 유료 회원 기능이라 실제 결과창에는 뜨지 않는다. 한편, 이는 실습일뿐 LG의 공식 입장이나 제작물이 아님을 명시했다.
문제는 이전의 '연세우유 생크림빵'과 다르게 일방향적이며, 한 문제 당 3개의 답변이 있다. 답변마다 두 종류의 루티너 유형이 중복 없이 책정되어 있다. 가중치를 통해 가장 많은 가중치를 확보한 루티너 유형이 결과로 나타나는 방식이다. 덧붙여, 모든 문제에 포함된 이미지는 일본의 프리 이미지 사이트인 '이라스토야'에서 가져왔다.
제출 중 뜨는 텍스트도 센스 있게 바꿔주었다 *^^*

 

  한편, 언드미디어의 사례로 당근마켓을 확인하기도 했다. 친구들에게는 "바이럴 같은 말투"라는 혹평 같은 호평을 들었지만, 업로드 당일 인기글 1위에 오르고 약 500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결과를 낳았다.

  : 영등포구 양평제1동 이웃과 이야기해보세요! | 당근 동네생활 (daangn.com)

광고의 성격을 보이는 순간 신고를 당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작성한 글. 만족스러운 체험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공유하는 듯한 말투로 작성했다.
위의 당근마켓 글에 달린 댓글들. 사람들이 저마다의 경험이나 생각을 자발적으로 적어주었다.

 

  블로그에는 사진과 gif를 40장 이상 삽입해 체험기를 상세하게 적어올렸다. 첫 게시물임에도 불구하고 10개의 댓글과 9개의 공감, 약 40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 엘지 그라운드220 서울 영등포에서 발견한 놀..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인스타그램에는 친구의 줄넘기 영상을 릴스로 올렸을 뿐인데, 조회수가 700이 넘었다.

  : https://www.instagram.com/reel/C6vHmluSrok/?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다른 릴스의 조회수가 19에 그친 데 비하면 굉장하다고 할 수 있다.
해시태그를 많이 작성한 것도 아닌데. 친구의 열정 덕에 이렇게 멋진 결과가 나온 걸까?

 

  유튜브 쇼츠는 400 조회수를 돌파했다. 그라운드220 관련 영상의 쇼츠 조회수가 대체로 200~300대인 것에 비하면, 멋진 결과다.

  : https://youtube.com/shorts/jZznhubKJNE?si=rG8pku0bqTmxzjez

화면 전환 효과 때문에 눈이 아프다는 댓글도 달렸다...

 

  마지막으로, 감성적인 숏폼 영상을 하나 더 제작했다. 90초 길이의 영상은 평소에 늘 들고 다니는 오렌지색 쥐 인형을 주인공으로 한 귀엽고 평화로운 영상이다.

  : 오렌쥐의 LG그라운드 220 (youtube.com)


오늘의 느낀 점

 

  알고리즘이란 정말 예측할 수 없는 것 같다. 해시태그를 적게 달았음에도 조회수가 괜찮게 나오는 반면, 많이 달았는데도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가 나오기도 하니까. 그렇지만 기존에 활동이 거의 없었고, 처음으로 올린 게시물임에도 반응이 괜찮게 나오는 걸 보면 꽤 괜찮은 산출물을 만들어낸 것 같다.

  덧붙여, 바이럴이 재능에 맞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글로 쓰는 건 거의 대부분 잘하는 사람이라 다행이다. 이런 재능을 앞으로 살릴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한 게 나인만큼, 발표 역시 내가 진행했다. 청중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며 멋진 발표를 해낸 것 같아 뿌듯하다. 약간의 과장을 보태 말하자면, 나는 못하는 게 없는 것 같다. 오늘은 내가 슈퍼스타인 듯하다.


참고 자료
  • 5월 14일 강의 자료 - 이수빈 강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