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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04.01 ~ 07.03)

2024.05.08 - 25일차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언론기사]

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언론홍보의 정의와 중요성: 언론홍보는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를 통해 조직이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활동.

  • 높은 신뢰성
    • 대중은 언론기사가 언론사의 공신력과 전문성에 기반하므로 일반 광고보다 높은 신뢰도를 보임.
    • 언론홍보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는 보도자료나 기사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으로 인식.
  • 광범위한 전파력
    • 언론매체를 통해 정보가 빠르고 광범위하게 전파되므로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
  • 타겟팅 및 대중 연결
    • 언론홍보를 통해 특정 대중층이나 이해관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 가능.
  • 브랜드 이미지 제고
    • 긍정적인 기사 노출로 조직과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구축.
  • 위기 대응
    • 부정적 이슈에 대해 언론을 통해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위기를 관리하고 회복할 수 있음.

 

- 언론홍보 목적 및 기대효과

  • 이미지 형성(PI)
    • 언론홍보는 기업이나 기관, 개인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관리하기 위해 진행.
    • 긍정적인 보도를 통해 이미지를 강화하고, 부정적인 보도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관리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
  •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언론홍보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를 대중에게 알리는 데에 매우 효과적.
    • 양질의 언론홍보를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증대시키고, 대중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
  • 제품/서비스 홍보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대중들에게 그 가치와 장점을 알리기 위해 활용.
    • 양질의 보도자료나 기사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이를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구매로 이어지는 효과 기대.
  • 타겟과 소통 강화
    • 기업의 이해관계자 및 브랜드의 타겟 오디언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
    • 타겟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정보를 전달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가운데 브랜드 릴레이션십 강화.

 

- 효과적인 언론홍보 전략

  • 홍보 목표 설정
    • 언론홍보 전략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
    • ex. 브랜드 인지도 증대,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 제품/서비스 홍보 등.
  • 홍보 타겟 설정
    • 어떤 대상을 상대로 언론홍보를 할 것인지를 정확히 파악.
    • 대상 타겟의 특성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메시지 수립.
  • 홍보 메시지 개발
    •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해당 메시지가 대중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설계.
    • 강조할 핵심 메시지와 그에 따른 보조적인 메시지를 구체화. 핵심 메시지는 초반에 나옴.
  • 적합한 미디어 선택
    • 타겟이 주로 이용하는 언론매체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미디어를 선택.
    • ex. 신문, 잡지, 온라인 뉴스 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 활용.
  • 보도자료 및 콘텐츠 제작
    • 양질의 보도자료나 콘텐츠를 제작하여 언론매체에 제공.
    • 보도자료는 객관적이고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여야 함.
  • 평가 및 조정
    • 언론홍보 결과 및 성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관리.
    • 대중의 반응을 분석하고, 보도 결과를 모니터링하여 향후 홍보 방향성 및 전략을 개선.

 

- 언론기사의 종류

  • 뉴스 기사(단신 기사 News Article)
    • 최신의 이벤트, 트렌드, 이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
    • 뉴스 기사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사건을 보도하며, 주로 신문이나 온라인 뉴스 사이트게 게재.
    • 단신 보도 자료, 기업 발표회 등.
  • 특집 기사(기획 기사 Feature Article)
    •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은 분석과 탐구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
    • 특집 기사는 주제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제시하고,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양한 인터뷰나 사례 등 포함.
    • 특정 이슈에 대한 분석, 여론 조사 결과 등.
  • 인터뷰 기사(Interview Article)
    • 특정 인물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
    • 인터뷰 기사는 해당 인물의 생각, 경험, 전문 지식 등을 독자들에게 전달하여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
    • 전문가 인터뷰 등.
    • 기업과 기업인의 신뢰도를 데스크가 파악하고 신뢰할 수 있을 때 인터뷰 게시.
  • 논설 기사(Opinion/Editorial Article)
    • 저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나 견해를 표현하는 것이 주된 목적.
    • 논설 기사는 주로 사회,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이슈에 대한 저자의 견해를 제시하며, 독자들의 토론과 의견 형성을 촉진하는 역할.
    • 사설(Editorial), 칼럼(Column), 오피니언(Opinion) 등.
    • 자기 객관성을 증명하기 위해 제3자의 코멘트를 인용함. 기고는 조근 더 의견이 포함됨.

 

- 언론기사 작성법

  • 저가 매체는 브랜드가 요구하는 내용 및 제목 그대로 작성해줌. 메이저 매체 1:마이너 매체 3~4의 비율.
  • 네이버는 언론 기사의 플랫폼 역할. CP(Contents Provider) 계약이 되어있는 경우 기사 검색 시 '네이버뉴스'라고 뜸.

CP 업체인 경우 모바일에서/네이버뉴스 클릭 시 네이버 플랫폼 내부로 유입됨. CP업체가 아니면 언론사 사이트로 이동. 광고 유무의 차이.
보도시점(엠바고)가 표기되어 있다. 해당 시점 이전까지는 보도하면 안 된다.

  • 이미지가 주는 임팩트도 있기 때문에 이미지 선정도 고려해야 함.
  • 시선을 끄는 타이틀, 기사 내용을 요약한 세 줄, 육하원칙에 따른 설명. 이미지 출처 표시. 시작 시 관련인 코멘트를 삽입하기도 함. 임팩트 있는 기사는 결과를 미리 제시함. 세 문단 내에 모든 내용이 들어있어야 함. 강조하고 싶은 것에 대해 부연설명도 할 수 있음. 마무리는 담담하게.


오늘은 무엇을 했는가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직접 '그라운드220'에 대한 기사를 작성하는 실습을 진행했다. 그렇게 작성된 기사는 이쪽에 있다.

https://hwi-til.tistory.com/30

 

Z세대, 이곳에 모인다… '핫플'로 부상하는 '그라운드220'

LG전자가 설립… 다양한 프로그램 선보여현재 '마인드피스 위크'로 몸과 마음 '힐링'에 초점오는 13일부터는 '크리에이티브 위크' 진행    김동휘 기자 = 오는 12일까지 '그라운드220'(서울시 영등

hwi-til.tistory.com


오늘의 느낀 점

 

  이런 유형의 글을 쓸 때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읽는 건 쉬워도 쓰는 건 어렵다. 그래도 조를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힘을 냈다. AISAS에서 처음의 A단계에 해당하는 글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타이틀을 고민했고, 주 대상층이 Z세대이기 때문의 그들의 디토 심리를 저격해 'Z세대가 모인 여기가 핫플인데 너도 올래?' 같은 느낌을 주는 제목을 붙였다.

  단신 기사로 생각하며 적었기에 가능한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사실만을 적으려 노력했다. 방문했을 때 매니저분께 들었던 내용을 코멘트로 인용하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기사에 담았다. 그 덕에 얼추 완성도 있는 글이 나온 것 같다.

  쓰는 게 생각보다 어렵기는 했지만, 그렇게까지 힘들지는 않았다. 이런 글을 쓰는 건 아주 익숙하니까. 평소에 가끔씩 글을 끄적이며 이런 게 어디에 도움이 될까, 생각했는데 이런 데에 도움이 되는구나. 역시 그게 무엇이든 많이 하고 익숙해져서 나쁠 건 없는 것 같다.


참고 자료

 

  • 5월 8일자 강의 자료 - 이수빈 강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