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마케팅(04.01 ~ 07.03)

2024.04.24 - 17일차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콘텐츠 전략]

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고객 행동 데이터 정의 및 특징

  • 고객 행동 데이터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를 의미(사용자 데이터, 이벤트 데이터 등으로 혼용되기도 함.)
  •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남긴 행동 데이터(페이지뷰, 클릭, 스크롤 등)를 분석하여, 가장 자연스러운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할 수 있음.
  • 고객 행동 데이터는 고객의 행동, 선호도, 관심사 등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개인화된 고객 경험과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
  •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에는 개인정보 보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개인정보 보호 조치 필요.
  • 고객 행동 데이터를 가장 잘 수집할 수 있는 곳은 온드 미디어. 온드 미디어에서 일어나는 마케팅은 온사이트 마케팅.

-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콘텐츠 마케팅 장점

  • 고객 행동 데이터를 활용한 컨텐츠 마케팅은 ROI(투자수익률)를 최대 8배까지 높일 수 있음(2021년 GubSpot)
  • 고객 행동 데이터를 활용한 컨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인식도를 최대 87%까지 높일 수 있음(2020년 Content Marketing Institute)
  • 고객 행동 데이터를 활용한 컨텐츠 마케팅은 전환율을 최대 80%까지 높일 수 있음(2019년 Google)
  • 고객 행동 데이터를 활용한 컨텐츠 마케팅은 고객 유지율을 최대 50%까지 높일 수 있음(2018년 Adobe의 연구)

- 고객 행동 데이터의 유형

  • 디지털 행동 데이터
    • 웹사이트 방문 기록: 고객이 웹사이트를 방문한 날짜, 시간, 페이지 조회 기록 등.
    • 검색 행동: 고객이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는지, 클릭한 검색 결과는 무엇인지 등.
    • 소셜 미디어 활동: 고객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공유하거나 좋아요를 누르는 등의 활동 기록.
  • 거래 행동 데이터
    • 구매 이력: 고객이 어떤 제품을 구매했는지, 언제, 어디서 구매했는지 등의 이력.
    • 결제 방식: 고객이 신용 카드, 현금, 이체 등의 결제 수단을 사용한 것에 대한 이력.
    • 구매 빈도: 특정 기간 동안 고객이 얼마나 자주 제품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정보.
  • 상호작용 행동 데이터
    • 고객 지원 요청: 고객이 어떤 문제나 질문을 가지고 지원팀에 문의한 내역.
    • 평가 및 리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평가, 리뷰, 평점 등의 정보.
    • 이벤트 참여: 고객이 특별한 이벤트나 프로모션에 참여한 내역.
  • 위치 기반 행동 데이터
    • 위치 추적: 고객이 어디를 다녀왔는지, 특정 장소를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 등의 정보.
    • 지역 기반 활동: 특정 지역에서의 고객의 활동 패턴 등. 지역마다 소비 성향이나 관심사가 다를 수 있음.

- 고객 행동 데이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정보

  • 고객의 유입 경로: 고객이 어떤 경로로 웹사이트에 유입되었는지 파악 가능.
    • 고객이 선호하는 마케팅 채널을 파악하고, 해당 채널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
  • 고객의 구매 행동: 고객이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지, 어떤 결제 수단을 사용하는지 등 파악.
    •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과 결제 수단을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
  • 고객의 이탈률: 고객이 웹사이트를 이용하다가 이탈하는 비율 파악 가능.
    • 웹사이트의 UI/UX 개선점을 파악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
  • 고객의 체류 시간: 고객이 웹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 파악.
    •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객 만족도 제고 가능.

- 데이터 기반 콘텐츠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 데이터 분석을 통해 청중이나 이상적인 고객이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나 형식, 업계의 최근 동향, 사람들이 읽고 싶어하는 내용, 어떤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또는 매체가 가장 좋은지 등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음.
  •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매력적이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타겟 오디언스에게 개인화된 마케팅을 통해 비즈니스 효과를 높일 수 있음.

- 데이터 기반 콘텐츠 마케팅 장점

- 데이터 기반 콘텐츠 마케팅 실행 프로세스

-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마케팅 성공사례: 아마존

"아마존에서는 데이터가 모든 것을 지배한다(Data is King at Amazon)"

 1. 데이터를 활용한 자동화 추천 시스템: 전자상거래가 점점 일반화되면서 웹사이트 상의 고객 행동을 매우 정밀한 수준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면서, 이에 따라 고객 행동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한 노력도 더 많이 일어나고 있음.

  • 아마존은 전 세계 소비자의 모든 클릭스트림(Clickstream, 한 사람이 인터넷을 하며 수행한 모든 행동 정보) 데이터를 수집 중.
  • '아마봇(Amabot)'이라는 AI는 수집된 모든 소비자 행동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학습해 고객 각각이 자신에 맞는 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구성.
  • 아마봇은 다양한 취향을 가진 고객들이 서로 다른 페이지를 볼 수 있게 구성하는 개인화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매출 상승에 기여.
  • 실제로 아마존을 방문한 소비자의 구매 전환율은 약 13퍼센트로, 국내 온라인 쇼핑몰 평균 수치인 6.2퍼센트의 두 배에 달함.
  • 아마봇은 고객 행동을 분석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맞춤형으로 노출함으로써 탐색 시간을 줄여주게 되는데, 이는 고객 경험 개선의 일종임.

 2. 데이터를 활용한 웹사이트 개선: 아마존의 이러한 노력은 '고객 집착 정신'에서 비롯됨. 웹사이트 이용 경험을 개선하는 전략에도 고객의 행동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

  •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던 아마존은 2008년에 웹페이지 로딩 시간과 판매 사이의 상관관계를 찾아냄.
  • 로딩이 0.1초 지연될 때마다 판매가 1퍼센트 감소된다는 것.
  • 2012년에는 로딩이 1초 지연되면 연간 1.6조 달러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타남.
  • 아마존의 모든 팀은 웹페이지가 0.6초 안에 로딩되는 것을 목표로 협력.
  • 페이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의 로딩 시간을 감시하고, 문제가 생기면 담당 팀에 경보를 울려 해결 방안을 찾음.

- RFM: Recency, Frequency, Monetary. 얼마나 최근에,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사용자들의 분포를 확인하거나 사용자 그룹이나 등급을 나누어 분류.


오늘은 무엇을 실습했는가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마케팅 성공 사례를 분석했다. 나는 우리은행의 고객 행동 데이터와 AI 챗봇을 자료로 삼았는데, 2020년부터 지금까지의 전개가 꽤 흥미로웠다.


오늘은 무엇을 잘했고 앞으로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다른 건 다 괜찮았는데, 오늘 발표할 때 이상하게 많이 떨고 말을 더듬고 또 표현도 기억해내지 못한 게 머리에 남는다. 더 잘할 수 있었는데, 괜히 긴장한 탓에 준비한 만큼의 결과를 내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


참고자료

 

  • 4월 24일 강의 자료 - 이수빈 강사
  •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 툴(온오프사이트 모두 커버 가능): 빅인
  •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AI 마케팅 툴: 그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