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키워드 분석은 블랙키위, 데이터 분석은 마케팅클라우드, 소셜 분석은 썸트렌드에서 진행.
- 데이터 마케팅: 거대한 데이터 집합을 분석하여 소비자 행동과 경향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되고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접근 방식.
- 가트너(Gartner): 2026년까지 B2B 조직의 65%가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
- 데이터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개인화. 대규모 데이터를 통해 고객 세그먼트를 세밀하게 나누고, 개인화된 메시지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로열티 제고.
(실습 위주로 진행해서 이론은 많지 않다!)
오늘은 무엇을 했는가
모바일 인덱스, 썸트렌드, IGAWorks를 이용하여 앱 하나를 선정하고 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 앱 하나를 선정하여 해당 앱 분석과 경쟁사와의 비교, 그리고 인사이트까지 도출해내는 활동이었는데, 우리 조는 음악 스트리밍 어플리케이션인 'Spotify'를 택했다.
데이터를 도출하는 것은 분석 툴의 몫이었지만, 이 데이터를 해석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내는 것은 우리의 몫이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고, 어떻게 되었는지를 찾아 제시하는 데에는 명확한 근거가 필요했다. 이 과정에서 꽤 많은 품을 들였다.
밑도 끝도 없이 근거를 제시하는 것도 말이 안 된다.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타이틀이 필요했다.
그렇다고 타이틀만 내놓을 수는 없었다. 타이틀이 있으면, 그에 맞는 설명도 필요했다. 살을 붙이는 작업이 이어졌다.
다섯 명이 머리를 맞대고 고심한 끝에, 멋진 작업물이 완성되었다.
오늘은 무엇을 잘했고 앞으로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우리 조원 모두 힘냈다. 정말 열심히 했고, 멋진 결과를 도출해냈다. 데이터를 구술하는 것보다는 시각화된 자료를 제시해주는 게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들었다. 그렇지만 이미 충분히 멋있다. 각자 분야를 나눠서 맡은 일을 열심히 하는 우리의 모습... 매우 멋있었다.
참고자료
- 4월 9일 강의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이수빈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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