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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04.01 ~ 07.03)

2024.05.22 - 34일차 [광고용 랜딩페이지 제작실습 1]

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 랜딩페이지 목적 및 특징

  • 랜딩 페이지란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광고를 통해 유입된 방문자들에게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고 전환(가입/신청/사전예약/구매 등)을 유도하기 위한 단일 목적으로 제작되는 웹페이지를 의미.
  • 서비스의 핵심 가치와 행동유도 요소만 간결하게 제시하며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개인이나 회사에 유용한 실행수단으로 자리잡음.
    • 명확한 단일 목표 지향
      • 랜딩 페이지는 하나의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작됨.
      • 방문자의 특정 행동(가입, 신청, 구매 등)을 유도하기 위해 설계되며, 이를 위해 페이지의 모든 요소가 이 목표를 위해 제작됨.
    • 간결하고 최적화된 콘텐츠
      • 랜딩 페이지는 핵심 메시지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해야 함.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가치와 전환유도 요소만을 간결하고 명확한 콘텐츠로 제시.
    • 간결한 CTA(Call to Action)
      • 랜딩페이지의 모든 콘텐츠, 디자인 요소는 CTA 향상에 초점을 맞춰야 함.
      • "지금 구매하기", "무료 체험 시작", "자세히 알아보기" 등 사용자에게 구체적인 행동을 촉구하는 메시지가 포함되어야 함.
    • 트래픽 추적 및 AB 테스트
      • 특정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음.
      • A/B 테스트를 통해 디자인, 카피, 버튼 색상 등을 테스트하여 전환율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랜딩 페이지 제작 프로세스

  • 목표설정 및 타겟정의
    • 랜딩 페이지의 목적(가입, 구매, 다운로드 등)을 명확히 정의.
    • 목표 달성을 위해 타겟 고객을 명확히 정의. 연령, 성별, 관심사 등 세부적인 고객 프로파일을 설정.
  • 콘텐츠 기획 및 설계
    • 강력한 헤드라인, 설득력 있는 카피,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이미지와 영상 콘텐츠 등 기획.
    • 타겟에게 제공할 매력적인 서비스 및 제안을 설계(ex. 할인, 무료 체험 등.)
  • 디자인 및 레이아웃
    • 사용자 경험(UX)을 고려하여 깔끔하고 직관적인 디자인.
    • 전환 유도를 위해 콜투액션 버튼, 이미지, 동영상 등의 요소를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디자인.
  • 페이지 개발 및 테스트
    • 랜딩 페이지를 실제로 개발하고 모든 요소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 페이지 로딩 속도와 호환성을 확인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
  • A/B 테스트 및 페이지 최적화
    • A/B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요소(헤드라인,이미지, CTA 등)를 실험하여 가장 효과적인 버전을 선택.
  • 트래픽 유입 및 성과분석
    • SEO, 이메일,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랜딩 페이지로 트래픽을 유입.
    • 주요 성과 지표(전환율, 이탈률, 평균 체류 시간 등) 분석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페이지를 개선.

- 구매여정에 따른 랜딩 페이지 종류

  • 랜딩 페이지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음.
    • 퍼널 상단에 있는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것.
    • 퍼널의 하단에 있는 사람들을 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것.

인식 단계에서는 잠재고객이 해당 제품과 서비스를 인지하고 상기할 수 있도록 제작되며, 런칭 이벤트 참여 및 홈페이지 유입 등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 행동 단계에서는 '랜딩페이지'를 통해 인지에서 나아가 구매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며, 직접적인 혜택과 이익을 강조하는 콘텐츠 및 레이아웃을 통해 잠재고객이 '고객화'되도록 CTA를 유도해야 함.

 

- 랜딩 페이지 기본 내용

  • 제목(Heading)과 부제목(Subheading)
    • 제목은 방문자들이 보게 되는 첫 번째 텍스트. 이는 제품/서비스의 가장 큰 이점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문구. 제목에 부족한 설명은 부제목으로 보완.
  • Call to Action (CTA)
    • CTA는 어떤 랜딩 페이지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 랜딩페이지 속에서 고객의 액션을 불러일으키는 가장 직접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참신한 카피를 써서 CTA 버튼을 만들어야 함. 가능하다면 페이지 색상과 버튼 색상을 보색으로 만들어 버튼이 더욱 돋보일 수 있게 할 것.
  • 혜택(Benefits)
    • 고유한 가치 제안이 매우 큰 혜택으로 다가올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함. 제품/서비스의 가장 강력한 혜택을 서두에 적고, 가장 약한 혜택은 뒤로 빼는 것이 좋음.
  • 리드생성양식(Lead generation forms)
    • 랜딩페이지 양식은 소비자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일련의 장치들이 필요함. 이런 장치들은 고객으로 하여금 이름, 이메일 주소 등을 적게 만듦. 이때 양식을 작성함으로써 고객이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제공받을 수 있는지 명확히 알려주는 게 중요.

- 랜딩 페이지 기본 구성방식

- 랜딩 페이지 전략 4가지

  • 동영상 활용
    • 동영상을 랜딩 페이지의 전면에 배치하여 주목도 향상.
    • 동영상은 잠재 고객들이 페이지에 오래 체류할 수 있을 정도로 매력적이고 브랜드의 핵심가치가 담겨 있어야 함.
  • 대담하고 간결한 카피
    • 미니멀한 마케팅 카피가 유행이지만, 랜딩 페이지에는 여전히 카피가 필요.
    • 브랜드 이미지와 랜딩페이지 목적에 적합한 카피를 짧고 대담하게 작성.
  • 손글씨 글꼴 등 강조 폰트
    • 손글씨와 같은 차별화된 글꼴을 사용함으로써 주목도를 높이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음.
  • 흥미로운 CTA 버튼
    • CTA 버튼을 구체화시키면 전환율을 최대 90%까지 향상시킬 수 있음(Unbounce 조사결과)
    • CTA 버튼을 창의적으로 변경하는 것은 랜딩 페이지의 전환율 최적화에 유용한 방법.

오늘은 무엇을 했는가

 

  랜딩 페이지 성공 사례를 찾아보았다. 개인 과제인 데다가 오전 수업을 듣지 못해 많이 헤맸으나 강사님께 이것저것 여쭤보고 다른 분들이 올린 자료들을 보며 대략적인 감을 잡았다. 그 결과, 평소 이래저래 자주 사용하던 Adobe 홈페이지를 아주 간략하게 분석했다.

  다른 분들이 발표하시는 걸 보며 더 많은 걸 배워간 느낌이다. 우리가 알지 못하고 가볍게 넘겼던 것들이 다 이런 의도가 있었던 거였다니.


오늘은 무엇을 느꼈는가

 

  랜딩페이지가 서비스의 첫인상이 되기 때문에, 보다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처음 알게 되었다. 그도 그럴 게, 지금까지는 고객의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저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제공되는 불필요한 광고라고 생각했을 뿐.

  그러나 이 내용을 알고 마케터의 눈으로 살펴보자, 랜딩 페이지에 많은 사람의 노력과 연구가 들어갔음을 느낄 수 있었다. 사람들이 부담스럽거나 복잡하게 느끼지 않을 정도로 하되, 우리가 전하고자 하는 충분한 정보를 전달하며, 마침내는 잠재고객을 고객으로 전환시켜 원하는 목표를 얻을 수 있도록.

  결국 마케팅이라는 건 사람의 행동을 유도하는 고도의 심리학적 학문인 것 같다. 신기하고 즐겁다.


참고 자료

 

  • 2024년 5월 22일자 강의 자료 - 이수빈 강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