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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04.01 ~ 07.03)

2024.04.01 - 1일차 [디지털 마케팅 개요]

한경 디지털 마케팅 과정 3기를 시작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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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렘 반, 걱정 반으로 시작한 디지털 마케팅 과정. 얼마 전까지 학생의 신분이기는 했지만 막학기를 앞두고 휴학을 하기도 했고, 휴학 이후에는 한 학기 동안 6학점만 들으며 아르바이트에 열중한 탓에 사실상 본격적으로 무언가를 공부한 건 대략 2년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탓에 어려우면 어떡하지, 이해하지 못하면 어떡하지 하는 두려움이 있었는데... 다행히 강사님이 비전공자도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을 해주셨다.

 

 물론 초반에는 컨디션 조절에 실패한 탓에 조금 졸기도 했지만... 실습이 시작되고는 강사님이 설명해주신 내용과 제시된 사례를 기반으로 직접 분석을 진행하며 왔던 잠도 저 멀리 달아났다. 이론을 배우는 것도 충분히 도움되고 유익한 시간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실습을 하는 게 더 흥미롭게 느껴진다. 무엇보다도 대학시절 경영학을 전공하며 들었던 마케팅 수업은 어디까지나 원론적인 이야기와 그 이해를 돕기 위한 사례만 있었을 뿐, 실습은 없었으니까. 그렇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앞으로 진행할 실습과 프로젝트가 더욱 기대된다.


오늘은 무엇을 배웠는가

 

첫 수업이니만큼 주가 되는 '디지털 마케팅'이 무엇인지, 그 전략을 어떻게 세우는지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1. 마케팅의 정의와 역할 
    • 마케팅: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업의 제반활동'으로 정의되었다. 즉,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 이익을 창출하는 모든 과정을 마케팅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 마케팅의 역할: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며, 시장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한다. 가장 중요한 역할은 브랜드 관리와 홍보 및 매출 증대와 이익 창출인데, 이러한 역할은 다음의 예시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 고객 유치 및 유지: 새로운 상품 A가 나왔을 때, 해당 상품을 고객이 구매하도록 유치한다. 또한 구매한 고객이 이후에도 A를 지속적으로 구매하도록 고객층을 잡아둔다.
      • 시장 조사와 분석: 기존의 다양한 상품들 중 소비자가 더욱 바라거나 지금껏 존재하지 않았던 특징을 찾아내어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시장 조사 및 분석 단계에서 파악된 내용을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한다.
      • 브랜드 관리와 홍보: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 중 하나로,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
      • 매출 증대와 이익 창출: 마케팅은 기업의 매출을 증대하고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적으로 하므로, 고객의 구매나 수요를 유도해야 한다. 만일 매출이 오르지 않을 경우 리타게팅, 리마케팅의 수단을 채택할 수 있다.
  2. 마케팅 전략 수립: 데이터를 베이스로, 자사 분석 - 고객 분석 - 제품 분석의 순서를 거친다.
    • 4P 전략: 제품 출시와 판매에 초점을 둔다. 예시로는 애플(Apple)을 들 수 있다.
      • 제품(Product): 목표 고객층의 요구에 맞는 제품 개발. 제품 품질과 성능 개선.
      • 가격(Price): 목표 고객층의 지불 능력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가격 결정.
      • 유통(Place):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경로 및 채널을 결정. 유통 효율성과 고객 접근성을 고려.
      • 홍보(Promotion): 고객의 정보 수준 및 선호 채널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홍보.
    • 4C 전략: 4P 전략은 기업 입장을 주로 하므로, 고객 입장을 주로 생각하는 4C 전략도 등장했다.
      • 고객 가치(Customer Value):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
      • 비용(Cost):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
      • 소통(Communication):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 고객만족도를 향상.
      • 편의성(Convenivence):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하는 데 있어서 편리함을 제공.
    • STP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에 초점을 둔다. 예시로는 테슬라(Tesla)를 들 수 있다.
      •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인구통계학적, 지리적, 심리적, 행동적 기준을 사용해 시장을 세분화.
      • 목표 시장 선정(Targeting): 시장 세분화를 통해 생성된 여러 세그먼트 중 기업이 집중적으로 공략할 목표 시장을 선택.
      • 포지셔닝(Positioning): 목표 시장을 선정한 후, 해당 시장에서 제품이나 브랜드를 경쟁자와 차별화하기 위한 특정 위치 선택.
    • 3C 전략: 기업 상황에 초점을 둔다. 예시로는 넷플릭스(Netflix)를 들 수 있다. SWOT 분석을 통한 자사 분석이 우선된다. (SWOT 분석: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분석)
      • 고객(Customer):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이해.
      • 경쟁사(Competitor): 경쟁자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 자사(Company): 자사의 자원과 역량, 강점과 약점 파악.
  3. 디지털 마케팅: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발전을 통해 디지털 경제가 성장하고, 이로 인해 마케팅 환경이 변화했다.
    • 소비자의 행동이 변화하고, 브랜드와 직접 소통하며, 이메일 마케팅/소셜미디어 광고/검색 엔진 최적화(SEO)/콘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으로 인해 소비자 행동을 예측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실시간으로 마케팅에 대한 피드백과 수정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4. 2024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 인공지능 마케팅 (ex. 아마존의 고객 구매 이력 분석 - 사용자 맞춤형 제품 추천)
    • 빅데이터 마케팅 (ex. 세포라의 고객 구매 이력, 관심사, 피부 타입, 선호 제품 데이터 수집을 통한 마케팅 전략 구축 및 뷰티 인텔리전스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들의 피부 상태 분석과 맞춤형 피부 관리 제품 추천)
    • 개인화 마케팅 (ex.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를 통해 고객 개인의 취향, 주문, 구매 데이터를 파악해 맞춤형 마케팅 진행)
    • 라이브 스트리밍 및 라이브커머스 (ex. 유니클로 라이브커머스 연간 시청자 수가 1천만명을 돌파.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해 제품을 홍보 및 판매, 고객과 소통)
    • 인플루언서 마케팅 (ex. 뷰티 인플루언서 포니가 유튜브 채널에서 LG전자의 프라엘 제품 사용, 이후 LG전자의 프라엘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디토 소비(ditto consumption): 동조소비(conformity consumption)라고도 불리며, 다른 사람들의 소비 행동을 따라하는 소비 패턴을 의미한다.

(간단한 필기본, 대부분의 내용은 ppt에 있었다.)

[정규교과 1 디지털마케팅의 이해].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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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무엇을 실습했는가

 

 마케팅 전략 중 하나를 택해 관심 있는 브랜드를 파악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나는 '메가커피'를 3C 전략으로 분석했는데, 주관적인 생각보다는 객관적인 근거를 들기 위해 일부만이라도 통계 자료를 활용했다.

(해당 자료의 풀버전은 https://www.miricanvas.com/v/131jqfb 이쪽에서 볼 수 있다.

아래에 있는 파일은 ppt를 만들기 전에 분석했던 내용이다.)

메가커피.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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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무엇을 잘했고 앞으로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함께 강의를 수강하는 다른 몇몇 분들이 실습 내용을 발표해주셨다. 대부분 본인이 파악한 내용을 근거로 들며 분석을 해나가셨는데, 통계나 기사, 설문 같은 자료를 제시하신 분은 보이지 않았다. 공개되어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한 점이 좋다고 생각한다.

 다만, 확실히 다른 분들에 비해 다양한 브랜드에 대한 지식이나 마케팅 방법에 대한 기본 정보를 내가 알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케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과정에 도전한 만큼 기존의 마케팅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이 있어야 할 것 같다.


참고자료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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